본문 바로가기

숙제처럼 살지 말고 축제처럼 살기 - 다양한 봄봄

[청주오리맛집]건강과 맛을 사로잡은 오리보양식 청림생오리구이

728x90
반응형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오리고기는 고단백 저칼로리의 음식으로 예로부터 내려온 대표적인 보양식 음식이다.
그래서 7월에서 8월 사이에 있는 삼복(초복, 중복, 말복)에 빼 놓을 수 없는 복요리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또 오리고기는 비타민 A 함량이 일반 육류보다 최고 12배 높아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오리고기의 필수지방산은 노화방지와 피부건강에 좋다. 그리고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아 혈관질환 예방에도 좋고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기력 회복에 좋은 스태미나(stamina) 음식이기도 하다.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많은 시기에는 오리고기를 섭취하면 대사 조절 기능을 높여 몸 안에 쌓인 독을 풀어주고 중금속 배출을 돕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얼마전 다녀온 청주맛집 청림생오리구이집은 비하동에 있는 청주오리구이전문점으로 오리정식, 오리백숙, 오리모듬, 오리훈제, 로스와주물럭등 영양이 풍부한 오리고기를 이용해 건강한 오리요리를 선보이는 곳이다.


이곳은 맥반석 돌판위에 오리구이를 구워 먹기때문에 두꺼운 맥반석 돌판을 예열 하려면 시간이 꽤 걸린다. 그래서 미리 예약을 하고 가면 돌판이 달구워져 있기 때문에 기다리지 않고 바로 먹을수 있다.^^


들어가는 입구에는 커다란 무쇠솥이 떡하니 버티고 있는데
무쇠솥은 식당에서 손님들을 위해 직접 누릉지를 만들기 위해 준비한거라고 하신다.


우리는 미리 청림오리정식 A코스를 예약 했기 때문에 룸으로 안내를 받아 들었갔다. 20년이 넘은 오래된 가게여서 그런지 맥반석돌판부터 황토벽, 황토방바닥까지 세월의 흔적을 느낄수 있었다.


직접 만들었다는 밑반찬들은 대부분 정갈하고 깔끔한 맛으로 특이하게 홍어 무침과 도라지정과가 눈길을 사로 잡았다. 예전에 도라지정과를 만들어 봐서 손이 많이 가고 정성이 많이 들어가는 음식이라는것을 아는 터라 직접 만들었다는 사장님의 솜씨가 대단하게 느껴질 정도 였다. 결국 이날 도라지정과를 세번이나 리필했다는...



청림오리정식 A코스는 오리모듬(오리훈제+오리로스+오리주물럭),+오리백숙+죽이 나오는데 우리는 오리모듬이 아닌 오리로스만 먹기로 했다.(오리모듬에서는 원하는 음식 한가지만 먹어도 된다.)
드디어 오리로스와 각종 토핑들이 기분좋은 소리를 내면서 돌판위에 올려졌다.
싸장님....현기증 난단말이예요~~
빨리 빨리 익혀주세용~~ㅎ
가만히 있으면 사장님이 알아서 맛있게 구워주시는데 돌판위의 익어가는 오리로스와 지글지글 고기 익어가는 소리가 식욕을 자극시킨다.





이곳에서는 일반 오리고기가 아닌 친환경 무항생제 유황오리만을 사용한다고 하는데 유황오리는 알카리성식품으로 콜레스테롤이 없고 일반 오리보다 단백하고 지방이 적고 육질이 연하다고 한다.


청림생오리구이집에서는 사장님의 빛나는 센스를 느낄수 있는것중 하나가 요 인절미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오리백숙이 나오길 기다리는 손님의 마음을 헤아려 준비하신 셀프 인절미... ㅎ
직접 절구에 찹쌀밥을 빻아서 콩가루를 묻혀 인절미를 만들어 먹고 있으면 어느새 백숙이 눈앞에 나와있다는...


오리백숙은 조선솔잎과 각종한약재를 넣고 끓여 나온다. 오리백숙은 닭백숙보다 조리과정이 훨씬 까다롭다.
특히 오리특유의 냄새를 잡기란 쉽지 않은데
청림오리백숙은 끓으면서 은은한 솔잎향이 난다. 사장님이 직접 산에 채취한 조선소나무 솔잎과 솔방울 넣었다고 하신다 그래서 그런지 오리특유의 누린내가 전혀나질 않고 은은한 솔향과 입안을 감도는 한약재의 국물과 부드러운 오리고기의 맛을 느낄수 있다.
이후에 나오는 흑임자죽은 가게에서 흑임자를 갈아서 만들었다고 하는데 그맛 또한 일품이다.

내가 가본 청주오리맛집 청림생오리구이은 영향은 물론 맛에 정성을 들여 음식을 준비한 사장님의 마음 느낄수 있는곳이였다.
















728x90
반응형